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VLC 미디어 플레이어 한글자막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3. 4. 19.
  VLC 미디어 플레이어 한글자막 설정하는 방법은 VLC 미디어 플레이어 환경설정인 '도구 - 선택사항'에서 자막 & OSD 옵션 항목에서 한양 폰트나 휴먼엑스포 등의 폰트로 등으로 설정해 주면 VLC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한글 자막을 출력하여 고화질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다음 팟플레이어, 쵸코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자체 코덱을 내장하고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로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가볍게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VLC 미디어 플레이어 한글자막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VideoLAN 프로젝트에서 개발하는 GNU 라이선스의 무료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리눅스, 맥OSX,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와 파이어폭스의 부가 기능인 확장 프로그램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자체 내장 코덱을 통해 MPEG-2, DivX, H.264, MKV, WebM, WMV, MP3 등의 다양한 동영상 파일이나 음악을 재생할 수 있으며, RAR 압축파일은 압축을 해제하지 않고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데, VLC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한글 자막 출력시 기본 설정에서는 폰트가 깨지는 문제가 있어 한글자막 출력을 위한 설정이 필요 합니다.

* VLC 미디어 플레이어 한글판 포터블 버전 VLC Media Player 2.0.6 Portable 다운로드


※ VLC 미디어 플레이어(VLC Media Player)는 설치 버전과 설치 과정이 필요 없는 무설치 버전(포터블 버전)으로 배포 되고 있는데, VLC Media Player 2.0.6 Portable.rar 분할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고 vlc.exe 실행 파일을 클릭하면 설치 과정이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VLC Media Player 2.0.6 Portable.rar 압축파일에는 VLC 미디어 플레이어 한글자막 출력을 위한 휴먼엑스포와 휴먼모음T 폰트 파일인 HMFMMUEX.TTC 파일이 첨부되어 있어, 윈도우 폰트 폴더에 휴먼엑스포 폰트 파일을 설치해 주면 VLC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한글 자막을 출력할 수 있으며, 한글 윈도우에서는 VLC 미디어 플레이어 한글판으로 실행이 됩니다.


 VLC 미디어플레에서 한글자막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VLC Media Player 2.0.6 Portable.rar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휴먼엑스포와 휴먼모음T 폰트 파일인 'HMFMMUEX.TTC' 파일을 'C:\Windows\Fonts' 폴더에 넣어준 후VLC 미디어 플레이어 상단의 메뉴 중 '도구 - 선택사항'을 클릭 합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 상단의 메뉴 중 '도구 - 선택사항'을 클릭 한 후 VLC 미디어 플레이어의 선택사항 창에서 자막 & OSD를 선택하여, Subtitles effects의 글꼴 항목을 '휴먼엑스포'로 선택한 다음 저장을 누르고, VLC 미디어 플레이어를 다시 시작하면, VLC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한글 자막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VLC 미디어 플레이어의 선택사항 창이 위의 이미지와 다르게 보이는 경우에는 선택사항 창 좌측 하단의 설정 보기를 간단 보기로 선택하면 됩니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 한글자막 설정을 완료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한글 자막이 깨지지 않고 출력이 되어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데, 위의 휴먼엑스포 폰트 이외에 한양 폰트 시리즈도 VLC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한글자막 출력시 폰트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사용자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세부적으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다양한 스킨 지원과 함께 플레이어의 인터페이스도 사용자가 지정하여 원하는 형태로 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VLC 미디어 플레이어 한글자막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