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및 웹사이트 접속 속도 측정 사이트 핑덤 툴 Pingdom Tools

POSTED BY© 듀륏체리 2012. 6. 20.
 블로그를 활용화면서 블로그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기본적인 스킨 뿐만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공유버튼, 티스토리 소셜플러그인 등 다양한 구성 요소를 이용하여 블로그 꾸미기 하거나 이와 함께 사이드바를 이용하여 위젯이나 배너등을 적용하여 블로그를 꾸미곤 합니다.

 블로그의 스킨과 위젯이나 배너 등의 다양한 구성요소가 잘 어우러져 블로그의 개성을 나타내고 다음뷰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위젯으로 페이지뷰를 늘리고 광고 배너를 이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기도 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이러한 구성이 과도한 경우 페이지 로딩 속도가 증가하여 블로그 접속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 웹사이트 접속 속도 측정 사이트 핑덤 툴 Pingdom Tools에 대해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핑덤 툴 Pingdom Tools 바로가기


 웹사이트 접속 속도 측정 사이트 핑덤 툴 Pingdom Tools 페이지 파일의 크기, 구성 요소별 로딩 속도 등 웹사이트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웹사이트 접속 속도를 측정하고 100점 만점 척도로 페이지의 최적화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주소(URL)을 입력하고 테스트 나우(Test Now) 버튼을 누루면 간편하게 블로그의 접속 속도나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테스트 삼아 국내 최대의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측정시 마다 접속 속도는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페이지 파일 크지 및 구성요소 등을 동일 하기 때문에 비교적 비슷한 값을 나타냅니다. 네이버의 경우 페이지 파일의 크기가 작고 로딩 타임이 상당히 짧아 접속 속도가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세부 측정결과를 이용하면 HTML document, Javascript, JavaScript file, CSS file, Image file, Plain text document 등 다양한 구성요소의 파일 크기와 로딩 속도를 확인 할 수 있어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제 블로그 "듀륏체리의 하드웨어 섹터"를 테스트 한 페이지 입니다. 최대한 블로그 접속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불필요한 구성요소를 적용하지 않고 단순하게 구성하였다고 생각 했는데, 페이지 파일 크기가 1.5MB 정도로 나왔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티에디션을 사용하지 않고 블로그의 최신글이 메인 페이지에 노출 되도록 구성하였는데, 이러한 요소는 실제 로딩 시간에 차이를 줄 수 있습니다.
 

 
본문의 구성 요소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스크롤 압박이 있는 사진이 많은 포스팅은 테스트와는 다르게 실제 로딩 속도는 상당히 오래 소요 됩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접속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면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웹사이트를 분석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형태로 접근 한다면 웹사이트나 블로그 구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웹사이트 접속 속도 측정 사이트 핑덤 툴 Pingdom Tools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측정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실제 블로그의 개별 페이지에 접근하는 속도는 포스팅의 내용 구성이나 사진등에 따라서 결과가 상당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 / 웹사이트 접속 속도 측정 사이트 핑덤 툴 Pingdom Tools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관련 포스팅: 검색엔진 최적화 정도 및 블로그 순위 척도 위젯 / 구글 페이지 랭크 적용 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