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큐리티/NAVER Vaccine

네이버 백신 바이러스 간편검사와 선택검사 테스트 결과 차이

POSTED BY© 듀륏체리 2022. 9. 15.

 네이버 백신(NAVER Antivirus)은 이스트소프트(ESTsoft Corp.)의 이스트시큐리티(ESTsecurity)에서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는 알약(ALYac)과 안랩(AhnLab)의 V3 라이트(V3 Lite)와 함께 대표적인 무료백신 프로그램 중 하나이며, NAVER Antivirus는 AhnLab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백신은 간편검사와 선택검사 등의 바이러스 검사와 함께 PC 최적화 기능 등 PC관리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검사 속도가 빠르고 알약이나 V3 Lite와 다르게 광고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백신 바이러스 간편검사 테스트

 

 네이버 백신(NAVER Antivirus) 바이러스 간편검사는 프로그램 HOME 메인 화면 창 좌측 하단의 '간편검사' 메뉴 탭을 선택하면, 바로 검사가 진행되고 바이러스에 주로 감염되는 영역을 빠르게 검사합니다. 참고로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를 끄고 구글 검색을 통해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의심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고, 다시 Microsoft Defender를 켜고 1차 치료를 한 상태에서 간편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네이버 백신 간편검사는 빠르게 진행되며, 포스팅 작성에 활용한 윈도우 10 프로 64비트 시스템의 메모리와 C: 드라이브 등 바이러스가 주로 감염되는 영역의 검사 진행률 82%에 검사 파일이 82,185개로 약 100,000개 정도의 파일을 검사합니다.

 

 

 네이버 백신 간편 검사 시에도 대부분의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를 찾아 낼 수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Microsoft Defender)를 켜고 치료 및 삭제(격리)를 시도한 시점이라 검사 결과 악성코드가 검출 되지는 않았습니다. 검사 시간은 약 2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반응형

 

*네이버 백신 바이러스 선택검사 테스트

 

 네이버 백신 바이러스 선택검사는 프로그램 상단의 'PC 검사' 탭을 선택한 후 검사 영역 설정에서 '☑ MY PC'의 전체를 체크하거나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 로컬 디스크 (C:)', 사용자 시스템에 따라 '☑ 로컬 디스크 (D:), ☑ 로컬 디스크 (E:) ...'를 체크하고, 기본 검사항목에 필수 항목인 '☑ 실행프로그램' 외에 '☑ 레지스트리'와 '☑ 시작프로그램', '☑ 휴지통'과 '공유폴더', '☑ 내문서' 등 폴더 항목을 체크합니다.

 


 

 네이버 백신(NAVER Antivirus) 선택검사 버튼을 눌러 검사가 시작되자 마자 진행율 35% 정도 내에서 악성코드 7개가 검색 되었습니다. 포스팅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Microsoft Defender)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끄고 구글 검색을 통해 웹에서 의심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 후 네이버 백신 검사를 진행 하여 검사시간 외에 간편검사와 직접비교는 어렵습니다.

 

 

 네이버 백신 선택검사 시 윈도우 10 프로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SSD를 파티션 분할로 200BG 용량에 약 57.4GB가 저장되어 있는 '☑ 로컬 디스크 (C:)'의 '기본검사 항목'을 모두  '☑' 체크라고 검사한 결과로, 파일 566,039개 검사에 35:04가 소요 되었고, 7개의 악성코드가 발견되어 치료하기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

 

 

 네이버 백신 바이러스 검사 결과 'Trojan/Win.Generic', 'Downloader/Win.Disload' 등의 악성코드 치료에는 약 2초가 소요되었고, 사용자의 키보드 정보 등을 탈취하는 트로이목마로 의심되는 'Gbmlw2.exe' 파일은 격리, 임시 폴더인 Temp 폴더 내 '123.exe'와 'vvv.exe' 등은 파일없음 등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네이버 백신 테스트에는 한계가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를 끄로 악성코드가 의심되는 파일을 구글에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다음, 다시 Microsoft Defender (舊, Windows Defender)의 바이러스 위협 방지 기능을 활성화 하였으나, 바이러스 감염은 찾아 내었지만 치료는 되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에서 검사하여 삭제나 치료하지 못하는 바이러스를 네이버 백신 설치 후 바로 네이버 백신 실시간 감시 기능에서 발견한 악성코드로, 바로 치료하지 않고 포스팅을 하기 위해 PC 검사 기능을 이용하여 선택검사 후 치료 하였습니다. Microsoft Defender는 방화벽 프로그램 처럼 차단하는 기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기능을 끄지 않으면 충분히 시스템을 보호 할 수 있지만, USB 메모리나 외장형 디스크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네이버 백신 등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게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