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큐리티/ESTsecurity ALYac

알약 오류 랜섬웨어 탐지 기능 차단 알림 문제 해결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22. 8. 31.

 이스트소프트(ESTsoft Corp.)의 이스트시큐리티(ESTsecurity)에서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는 안티 바러스 백신 프로그램 알약(ALYac)은 유료인 기업용 버전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버전으로 구분 됩니다. 이스트소프트(047560)의 알약은 안랩(AhnLab)의 V3 Lite와 네이버 백신(NAVER Antivirus)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료 백신 프로그램 중 하나인데, 2022년 08월 30일, 11:30에 업데이트 된 알약 v.2.5.8.617 공개용 버전에서 윈도우 업데이트 등 정상 프로그램을 랜섬웨어로 오진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알약 SearchApp.exe 랜섬웨어 차단 알림 오류 문제

 

 알약 오류는 v.2.5.8.617 버전 업데이트 후 '랜섬웨어 차단 알림' 창이 활성되면서, 'StartMenuExperienceHost.exe'나 'SearchApp.exe' 등 윈도우 프로세스 등 정상 프로그램 등을 랜섬웨어 탐지 기능의 오류로 인해 공격 시도 의심 행위로 차단하게 됩니다. 랜섬웨어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 이스트시큐리티의 알약 분석센터로 전송 보고하면, 윈도우의 기본 프로세스 등이 비정상으로 종료되면서 블루스크린 화면이나 'StSess.exe - 응용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하고 PC가 먹통이 되게 됩니다.

 

*알약 StSess.exe 오류

  StSess: StSess.xe - 응용 프로그램 오류 
  예외 unknown software exception (0x0000417) 이(가) 0x000000005D2052D4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발생했습니다.
  프로그램을 마치려면 [확인]을 클릭하십시오

 

 

*이스트시큐리티의 알약 오류 사과문

 

 알약 v.2.5.8.617 업데이트 후 랜섬웨어 탐지 오류로 인해 PC가 먹통이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주)이스트시큐리티에서는 사과문을 통해 2022년 08월 30일 23:30에 오류 조치 완료 후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사용자 컴퓨터 환경에 따라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객지원센터에서 지원을 하며, 2022년 09월 내에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여 홈페이지에 공지 및 안내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알약 오류 긴급 수동 조치 방안

 

 이스트시큐리티 홈페이지에는 알약 오류 관련 사과문과 함께 '알약 공개용 긴급 수동 조치 방안'에 대한 공지사항이 팝업 안내창 형태로 게시되었는데, '알약 공개용 사용자 중 일부 화면 멈춤 현상이 있는 경우, 하기 안내에 따라서 조치 시 정상 복구할 수 있습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알약 랜섬웨어 진단 오류 문제 해결 방법

  1. 수동 조치툴 다운로드 가능한 경우 
  ① 수동 조치툴 다운로드 후 실행 

  2. 수동 조치툴 다운로드 불가능한 경우 
  ① PC 강제 재부팅 3번 시도하여, 안전모드(네트워킹 사용) 진입 
    * PC 강제 재부팅 : Power Off 버튼 5초 이상 누름(3회 반복) 
  ② 수동 조치툴 다운로드 후 실행 
  ③ 재부팅 

 

 랜섬웨어 진단 관련 알약 오류 해결하는 방법 중 이스트시큐리티에서 배포한 'ALYacPublicTroubleshooter.exe' 파일 '랜섬웨어 탐지창 오류 대응툴' 전용 백신을 공지사항이나 위 포스팅의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거나, 윈도우 노멀 모드에서 다운로드가 불가능 한 경우에는 윈도우 안전모드 네트워킹 사용으로 진입하여 알약 수동 조치 툴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후 시스템을 재부팅 하면 됩니다. 만약에 이스트시큐리티에서 제시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안전모드에서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에서 알약 삭제를 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