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한국거래소 공매도 과열종목, 거래제한 종목 조회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22. 8. 20.

 공매도는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대여·대차하여 매도하여 매도 대금을 보유하고, 매도한 주식의 주가가 내려가면 다시 매수하여 대차한 주식 수 만큼을 상환하여 거래차익에 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 방법으로, 주가가 고점이라고 판단되는 시점에 공매도 물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공매도(空賣渡) 비중이 높은 주식은 추후에 상환을 통해 주가의 하방 압력을 완하하고 반대로 고점에 투기세력이 많이 몰리게 되어 주가가 고평가 되는 경우에는 적정 주가 수준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매도는 이미 주가가 하락한 시점에도 공매도 물량이 계속 쌓이게 되고, 이러한 공매도가 지속적인 주가 하락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하여 해당 주식의 주가는 점점 더 떨어지게는 악순환의 고리를 반복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개인과 기관의 대차 거래에 대한 담보비율과 대여이율, 상환기간 등의 조건이 상이하여 국내 시장의 경우 기관과 외국인들이 공매도 시장의 대부분을 차이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공매도 과열종목 조회하는 방법

 

 한국거래소에서 공매도 과열종목 조회를 하기위해서는 먼저 '한국거래소(KRX)'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정보 데이터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KRX 홈페이지에서는 코스피와 코스닥 및 코넥스 등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 종목에 대한 정보화 함께 채권 시장과 파생상품 시장, 증권상품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의 정보 데이터 시스템을 클릭하여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상단 메뉴 중 두번째의 '통계'에서 '공매도 통계' 항목을 선택합니다.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에서는 공매도 관련 정보와 함께 기업분석정보보고서와 투자분석정보, 시장동향 등 다양한 통계 자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에서 공매도 통계를 선택하면, 좌측에 통매도 통계 항목으로 공매도 종합정보와 함께 거래와 잔고, 대차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공매도 과열' 항목을 선택하여 세부 항목의 '공매도 과열종목'을 선택하면, 공매도 거래제한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등록되어 공매도 거래제한이 되어 있는 종목은 포스팅 작성일 기준으로 메드팩토(235980)와 솔브레인홀딩스(036830) 엔켐(348370)과 컴투스(078340), 코리아센터(290510)와 코스맥스(192820)가 신규로 등록되었으며, 유가증권시장의 코스맥스를 제외하면 모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입니다.

 

 한국거래소에서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대검찰청의 관계기관 합동 『불법공매도 적발·처벌 강화 및 공매도 관련 제도 보완방안』으로 2022년 08월 28일에 발표한 후속 조치로, '공매도 과열종목 제도 개선 관련 증권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 예고'의 보도자료를 2022년 08월 17일에 발표하였습니다.

 

KRX(보도자료)_공매도_과열종목_제도_개선_관련_증권시장_업무규정_시행세칙_개정_예고.hwp
0.54MB
KRX(보도자료)_공매도_과열종목_제도_개선_관련_증권시장_업무규정_시행세칙_개정_예고.pdf
0.33MB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한 공매도 과열종목 제도 개선 주요 내용으로는 KOSPI와 KODAQ, KONEX 등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에 대한 공매도 비중이 30% 이상이거나 주가 하락률 3% 이상, 공매도 거래대금 증가배율 2배 이상인 경우에는 공매도 거래제한 종목으로 등록한 다는 내용 등으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첨부파일 'KRX(보도자료) 공매도 과열종목 제도 개선 관련 증권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 예고.hwp' 한글 문서 또는 PDF 문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