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Google Blogspot

구글 서치 콘솔에서 블로그 삭제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22. 8. 26.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웹사이트를 최적화 하고 인덱싱 상태를 검사 할 수 있도록 구글 웹마스터들이 개발한 웹 서비스인 구글 웹마스터 툴스(Google Webmaster Tools)로서, 2015년 05월 21일에 구글 검색 콘솔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2018년 01월에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변경이 포함 된 새로운 버전의 검색 콘솔을 선보였고, 2019년 09월에는 홈과 대시보드 페이지를 포함한 오래된 검색 콘솔 보고서가 제거되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 등록을 하면, 월드 와이드 웹 통신 포로토콜인 'HTTP'에서 보안이 강화 된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 HTTP over TLS, HTTP over SSL, HTTP Secure)' 주소 방식으로 등록이 되며, 과거에 등록한 블로그도 'HTTPS' 방식으로 전환이 되어 색인 생성 크롤러에 'Googlebot(2019년 10월 01일에 전환됨)' 이라는 정보가 나타납니다. 

 

반응형

 

*구글 서치 콘솔에서 블로그 삭제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현재는 플러그인 설정을 통해 Google Search Console에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지만, 2015년 05월 20일 이전에 구글 웹마스터 툴스(Google Webmaster Tools)에 TISTORY 등의 블로그나 웹 사이트를 연결한 경우에는 'HTTP' 방식과 'HTTPS' 방식의 두개의 주소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된 블로그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하고, 'Google Search Console' 좌측 메뉴 하단의 '☼ 설정'을 선택한 다음, 우측의 정보 항목 중 계정에 속성 추가됨 오른쪽의 '속성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 설정'에서 '속성 제거' 버튼을 선택하면, 속성 제거 창이 활성화 되면서 '계정에서 사용자 블로그 주소 속성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속성을 다시 추가하려면 속성 목록 메뉴를 사용하여 속성을 추가 해야 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속성 제거' 메뉴를 클릭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한 블로그 주소가 삭제됩니다. 참고로 네이버에서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NAVER Search Advisor)의 웹마스터 도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서비스 등록을 하면 검색 반영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운영하는 사이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