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OS 9

Mac OS 9.2에서 디스크 캐쉬 크기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9. 4. 28.

 디스크 캐시(Disk Cache)는 1980년대 후반 이후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하드디스크에 외부 인터페이스 연결 및 제어를 위해 내장되어 있으며, 메모리(RAM)와 하드디스크((HDD: Hard Disk Drive, HDD)와 임시저장 공간의 역할을 하여 디스크 버퍼(Disk Buffer)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드디스크의 디스크 캐시는 미리 읽기와 속도 조절, 쓰기 가속과 명령 큐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2004년 부터 판매되는 개인용 컴퓨터에 탑재된 Disk Cache 용량은 2MB ~ 32MB 정도 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Mac OS 9.2에서 디스크 캐쉬 크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How to Set the Disk Cache Size in Mac OS 9.2

 

※ 클래식 맥 OS에서 디스크 캐쉬 설정을 위해서는 먼저, 바탕화면 상단의 메뉴 바에서 애플 로고 아이콘을 클릭 한 후 활성화 되는 세부 항목에서 '조절판 ▶ 메모리'를 선택 합니다.

 


※ 조절판의 메모리 창이 활성화 된 후 상단 디스크 캐쉬 항목의 기본 설 항목에서 '◉ 기본 설정값'으로 선택되어 있는 라디오 버튼을 '◉ 사용자 설정값'으로 변경해 줍니다.

 


※ 사용자 설정 값으로 변경 후 '디스크 캐쉬를 변경하면 시스템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디스크 캐쉬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 지 모른다면 기본 설정값을 사용하십시오.'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하단의 '사용자 설정'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사용자 설정값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디스크 캐쉬 크기는 컴퓨터가 시동될 때 계산 됩니다. 현재 예상되는 크기는 8160K 입니다.'라는 메시지 공간에 입력 란이 활성화 된 후 위 아래 '▲,▼' 콤보 버튼 눌러 설정 값을 입력하면, 재시동 후 크기가 적용 됩니다.

 


 

 디스크 캐시(Disk cache)는 하드디스크의 Disk Buffer와 윈도우 비스타에서 부터 도입되어 플래시 메모리 장치에 저장하는 레디부스트, 운영체제에서 사용하지 않은 메인 메모리에 저장하는 페이지 캐시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공통적으로 하드웨어간 속도 차이를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컴퓨터의 성능 향상을 위해 시스템에 따라 적절한 값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설정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일반 사용자의 경우 데이터 이동이나 저장 시 딜레이나 일시적인 멈춤 등의 증상 등의 특별한 문제점이 없거나 는 경우에는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 값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