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소니 라디오 알람시계 SONY ICF-C1T(W) 화이트 모델 사용 후기

POSTED BY© 듀륏체리 2018. 1. 15.

 소니 라디오 라인업은 IC칩을 사용하는 AM/FM 겸용 MONO RADIO 시리즈인 ICF와 AM 전용 ICR, STEREO RADIO인 SRF 시리즈, 일본 내수 전용 기종인 XDR과 헤드폰 통합형인 SHR 및 트랜지스터 기종인 TR 시리즈 등으로 구분 됩니다. IC칩을 사용하는 ICF시리즈 증 C1 모델은 LED 디스플레이 창을 이용한 CLOCK과 ALARM, ANALOG RADIO 기능이 통합 된 기종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니 라디오 알람시계 SONY ICF-C1(W) 화이트 모델 의 CR2032 리튬이온전지 교체 방법과 20개월 간의 사용 후기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ソニ SONY クロックラジオ ICF-C1 : FM/AM/ワイドFM おやすみタイマ ホワイト ICF-C1 W

 

※ 라디오 기능이 있는 소니의 탁상용 알람시계는 화이트와 블랙 모델이 있는데, 택배로 배송되어 있는 제품 박스 상에는 SONY ICF-C1T라는 모델명은 표시되어 있지만, 검정색 제품이 기본적으로 인쇄되어 표시되어 있고, 상자에는 기본적인 주요 기능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 제품 상자에는 SONY ICF-C1T/WC3 라는 세부 모델명이 적혀 있으며, 전원은 국내에서 사용하는 가정용 전원인 220V/60Hz에 제조연월은 2017년 02월, 구입 시기는 2017년 05월 10일 입니다. 박스에는 세부 스펙 등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으며, 제품 무게는 1.06 pounds로 약 480g, 안테나와 전원선 등 구성품 포함 박스 무게는 1.29 pounds로 약 585g 입니다.

 

 

※ 제품 상자를 개봉하면, 붉은 색 화살표 부분에 컴퓨터 메인보드 등에 사용하는 버튼셀 건전지인 CR2032 리튬이온전지가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포장을 풀고 CR2032 규격의 리튬건전지를 장착해야 전원이 차단 된 상태에서도 시간 설정 값 등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 소니 탁상용 알람시계 ICF-C1T의 구성품은 제품 본체와 본체에 연결되어 있는 전선 형태의 안테나와 220V/60Hz 규격의 전원선, CR2032 리튬전지와 메뉴얼 등으로, 가장 먼저 포함되어 있는 버튼셀 배터리를 장착하고 전원을 연결 한 다음, 시간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 알람시계 본체 상단에는 OFF BUZZ RADIO 이동 버튼과 SET ALARM TIME, RADIO, SLEEP, ALARM RESET 버튼 및 아날로그 형태의 FM과 AM 라디오 주파수 창이 위치해 있으며, SNOOOZE / BRIGTHESS 롱 버튼을 이용하여 밝기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 SONY ICF-C1T 탁상시계 제원에는 'Width : 4.57 inch, Height : 4.53 inch, Length : 5.47 inch'로 표시되어 있는데, 실제 크기는 '폭 101mm × 높이 102mm × 깊이 101mm'로, 버튼과 발 받침이 있기 때문에 측정 방법에 따라 사이즈는 다를 수 있으며, 약 10cm 정도의 크기에 무게는 0.48kg 입니다.

 

 

※ 본체 우측, 시계를 바라본 상태에서는 전면 좌측에 직경 약 6.6mm, 출력(JEITA/DC) 100mW 사양의 스피커와 볼륨을 할 수 있는 다이얼 버튼이 위치해 있어, 전면 시계와 좌측의 모노 스피커의 방향을 고려해서 놓아야 라디오 청취와 알람 사용 시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 SONY ICF-C1T 아날로그 라디오의 수신 주파수 범위는 'FM: 87.5MHz - 108MHz, AM: 531kHz - 1,620kHz'로 본체 좌측, LED 시계를 바라본 상태에서는 우측에 FM/AM 전환 스위치와 주파수 튜닝 다이얼이 위치해 있습니다.

 

 

※ 본체 뒷면에는 회색의 라디오 안테나 선과 검정색의 220V/60Hz 국내 규격의 전원선이 연결되어 있으며, 중앙에 열 배출구 위쪽에 'ENTER ­ TIME SET, +, -, ­DST' 등의 4개의 버튼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클락의 경우 월간 평균 오차가 ±5초 정도인데, 실제 사용시에는 시간이 다소 빨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본체 밑면에서는 'ICF-C1T' 모델명과 직류 전원 사용 시 'DC: 3V' 및 'LITHIUM BATTERY CR2032', 정격전압 220V ~ 60Hz, 정격소비전력 5W 등의 기본적인 사양이 표시되어 있으며, 좌측 상단의 버튼셀 전지 트레이를 잡아 당겨 빼낸 후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는 배터리를 넣어주면 됩니다.

 

 

※ 본체 하단의 CR2032 버튼셀 건전지를 넣는 트레이는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 삼각형 형태의 방향 표시가 있는 손잡이를 잡고 가볍게 잡아 당겨 빼내면 됩니다.

 

 

※ 버튼셀 전지 트레이를 빼낸 후 전지의 상단면이 위로 향하게 트레이에 올려준 후 본체 바닥에 다시 끼워 넣으면, LED 시계의 전원이 들어와 시간이 표시 됩니다.

 

 

※ 버튼 셀 CR2032 리튬이온전지를 트레이에 끼워 넣은 모습으로, 상단면을 3개의 걸쇠가 고정하는 방식이며, 한번 끼워 넣으면 쉽게 빠지지 않는 구조 입니다.

 

 

※ 버튼셀 전지 트레이는 좌우측에 '-'자 모장의 홈 2개와 상단에는 고정을 할 수 있는 걸쇠가 있으며, 내부는 바로 기판과 연결되기 때문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 리튬이온전지를 연결하는 트레이를 넣는 홀더 부분을 자세히 촬영한 것으로, 안쪽에 전지와 연결되는 접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체에 전지를 넣는 과정은 간단하지만, 장기간 사용 후 교체 시기에 다시 활용하기 위해 비교적 자세하게 포스팅을 합니다.

 

 

※ 본체에 배터리를 장착하고 전원을 연결하면 LED 시계에 전원이 들어와 'AM 12:00'로 표시가 되며, 뒷면의 'ENTER ­ TIME SET, +, -, ­DST' 등의 4개의 버튼을 이용하여 시간 설정을 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전원을 연결하지 않으면 화면에 시계가 표시되지 않으며, CR2032 배터리의 전원을 사용하여 설정 값을 유지하기 때문에 정전 등의 일시적인 전원 차단 후 다시 연결을 하면 시간 등이 정상적으로 표시 됩니다.

 

 

※ 소니 디지털 탁상시계는 블랙과 화이트 모델 모두 미러 형태의 전면 패널에 오렌지 색상의 LED 방식으로 시간을 표시하여 가시성이 상당이 높으며, 실내의 불을 끈 상태에서도 시간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 합니다. 알람모드에서는 알람음과 라디오 알람기능에 슬리핑 기능을 이용하여 라디오 예약 꺼짐 등의 기능이 있어 취침 후 일정 시간 후 자동으로 방송이 종료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탁상형 소니 라디오 알람시계 SONY ICF-C1T 화이트 모델은 블랙 모델과 동일하게 전면 클락은 거울 형태의 바탕화면에 주황색 숫자로 표시되어 주간에도 가시성이 상당히 높으며, 야간에 불을 끈 경우에도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불을 켜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디오 수신률도 아파트 2중 창을 모두 닫아 둔 상태에서도 좋은 편이고 모노 스피커도 비교적 음질이 좋아 안방 침대 창가쪽에 올려 놓고 문을 조금 열어 놓으면, 거실에서도 청취하는데 무리가 없는데 다만, 시간의 경우 1년 사용 후 약 2분 이상 3분 이내로, 다소 빨라지는 경향이 있어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