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10

윈도우 10 미리 보기 사진 파일 삭제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7. 2. 12.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등의 운영체제에서는 기본적으로 인터넷 사용이나 동영상 재생, 이미지나 문서 등의 시스템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의 목록을 확인하거나 불러오기 할 때 작업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임시 파일을 생성하여 저장하게 됩니다. Window에서는 백업 및 복원 기능 지원이나 업데이트 과정을 통해 초기 설치 시 보다 많은 저장 공간을 사용하게 되고, 사용이 반복 될 수록 불필요한 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되어 CCleaner 등의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0에서 미리 보기 사진 파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10 Disk Cleanup

 

※ 윈도우 10에서 사진 미리 보기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파일 탐색기를 실행 한 후 '내 PC - 로컬 디스크 (C:)'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R)'을 선택 합니다. 참고로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드라이브의 속성을 선택하여 디스크 정리를 클릭하면, 휴지통에 보관 된 자료만 비울 수 있습니다.

 

 

※ 로컬 디스크 (C:) 속성 창이 활성화 되면, 상단 메뉴 중 '일반' 탭 하단의 '디스크 정리(D)' 버튼을 클릭 합니다. 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R)'을 클릭 합니다. 윈도우7의 시작 버튼, 10에서는 '시작 - 모든앱'에서 'Windows 관리 도구 - 디스크 정리'를 선택하여도 동일하게 작업 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 정리 창이 최초 실행이 되면, 설치 로그와 다운로드 한 프로그램, 임시 인터넷과 오프라인 웹 페이지, 시스템에 보관 및 대기 중인 Windows 오류 보고 파일, 휴지통과 임시 파일 등을 스캔하는 과정이 진행되어 시스템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 스캔 작업이 완료 된 후 '디스크 정리: (C:)' 창이 다시 실행 되면 '삭제할 파일(F):' 항목 우측의 스크롤 바를 아래로 내려 '☑ 미리 보기 사진'을 체크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오류 보고와 인터넷 임시 파일 등 다른 항목은 필요에 따라 '☑' 체크 또는 '☐' 해제 한 후 작업하면 되는데 '시스템 파일 정리(S)'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에는 스캔 작업이 다시 진행 됩니다.

 

 

※ 미리 보기 사진 항목을 '☑' 체크 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 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라는 확인 메시지 창이 나타나며 '파일 삭제' 버튼을 누르면, 작업이 진행 됩니다.

 

 

※ 디스트 정리가 실행되어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가 컴퓨터에서 필요 없는 파일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C:) 드라이브를 정리합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정리 중:' 항목에 작업 과정이 막대 그래프로 표시가 되며, 작업이 완료 되면 자동으로 창이 닫히게 됩니다.

 

 

※ 작업 한 결과는 'Windows 관리 도구 - 디스크 정리' 또는 '로컬 디스크 (C:)  - 속성 - 일반 - 디스크 정리'에서 목록에서 사라진 것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며, 시스템 사용 시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다시 생성이 됩니다.

 

 

 

 윈도우의 미리 보기 기능은 동영상이나 음악, 이미지나 문서 등을 파일 탐색기에서 썸네일 이미지 형태로 바로 확인하여, 작업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비해 단일 폴더에 많이 저장되어 있거나 목록 보기나 작은 아이콘 및 일반 아이콘 보다 큰 아이콘 또는 아주 큰 아이콘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로딩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저장되어 있는 내용이 변화가 없는 경우에는 생성되어 있는 임시 파일이 로딩에 도움이 되지만, 이동이나 삭제 된 경우에는 불필요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따라 삭제해 주는 것이 좋으며, 디스크 정리 또는 CCleaner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