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이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수동 설치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3. 1.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Graphics Card)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모니터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에 출력해 주는 하드웨어로, 2D와 3D 그래픽스를 위한 가속 렌더링과 MPEG-2/MPEG-4 디코딩 기능, TV 출력과 다중 모니터 연결 등의 인터페이스를 제공 합니다. 비디오 장치는 메인보드 칩셋이나 CPU 등에 GPU 코어가 내장되어 있는 인텔(Intel) 모델과 엔비디아(NVIDIA)의 지포스와 AMD(구, ATI)의 라데온, 매트록스 등 메인보드의 PCI-E 슬롯에 장착하는 카드형으로 구분이 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수동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방법


※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는 그래픽카드 모델 확인은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디스플레이 - 화면 해상도' 또는 바탕화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화면 해상도(C)'를 선택한 다음, 디스플레이 모양 변경 항목 우측 하단의 '고급 설정'을 클릭하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고급 설정을 클릭하면, 모니터 및 디스플레이 정보 확인 창이 활성화 되어 어댑터 탭에서 칩셋과 DAC 종류, BIOS 정보와 그래픽 메모리 등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속성(P)'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버 버전과 업데이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포스팅에 활용한 IBM ThinkPad T43 노트북은 윈도우 8 프로 버전이 설치 된 상태에서 'ATI Mobility Radeon X300 64MB' 모델이 Microsoft 기본 디스플레이 어댑터로 인식이 되어 전용 비디오 메모리가 0MB로 표시가 되고 공유 시스템 메모리 255MB를 사용하는 것으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버전 확인은 Windows Vista와 7에서는 시작 버튼을 눌러 제어판을 선택 한 후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장치 관리자'를 선택하거나 Windows 8과 8.1, 10에서는 단축키 '윈도우 + X' 키를 눌러 '장치 관리자(M)'를 클릭한 후 '▷ 디스플레이 어댑터' 항목을 '확장(◢)' 시킨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P)...'나 '속성(R)'을 클릭하여 장착되어 있는 비디오 장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어댑터의 속성 창이 활성화 되면, 드라이버 탭에서 공급자와 날짜, 버전과 디지털 서명자를 확인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 정보 확인과 롤백, 제거 및 사용 안 함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한 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이 활성화 되며, '➜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R)'를 클릭하면, 수동으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은 '찾아보기(R)...' 버튼을 클릭하여 드라이브나 폴더를 지정한 후 '다음(N)'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 하위 폴더 포함(I)' 옵션이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어 상위 폴더를 지정 하더라도 설치 파일을 찾을 수 있으며, 드라이버를 찾지 못하는 경우에는 폴더 내 하위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직접 설치하는 방법은 설치 패키지의 압축을 풀고 해당 버전의 '*.INF'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설치(I)'를 선택하면 됩니다.

 


※ 드라이버 버전이 구버전이거나 단독 설치 파일 등으로 인해 디지털 서명이 없는 경우에는 'Windows 보안' 창이 활성화 되어 '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의 게시자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 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설지합니다(I)'.를 클릭하면,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장치 드라이버 설치 마법사 창이 활성화 되는 경우에는, 우측 하단의 '다음(N)' 버튼을 누르면 바로 설치가 진행 됩니다.

 


※ 지금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중... 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폴더내 자료 이동 화면이 잠시 나타난 후 마법사가 완료 됩니다.

 


※ 마법사가 완료 되면 그래픽카드 모델명 또는 제조사 등의 드라이버 이름과 사용할 수 있음 등의 상태가 표시 되며, 마침을 누른 후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시스템을 재부팅 하면 되는데, 패키지 버전 등에 따라 표시되는 과정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화면 해상도에서 고급 설정을 클릭하면, Windows 8이 설치되어 있는 IBM ThinkPad T43 노트북의 'ATI Mobility Radeon X300이 'Microsoft 기본 디스플레이 어댑터' 인식이 되었을 때 전용 비디오 메모리가 0MB로 표시 되던 상테에서 수동으로 드라이버 설치 후 '64MB로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ATI Catalyst™ Software가 'ATI Mobility Radeon X300'지원하는 버전이 '10-02_legacy_vista32-64_dd_ccc'로, Windows 8 또는 8.1에서는 강제 또는 수동으로 설치를 해야 하는데, 장리 관리자의 디스플레이 어댑터 항목에서 드라이버 날짜가 '2006-06-21'에서 '2008-12-01', 공급자는 ATI Technologies Inc.로 변경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NVIDIA)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데토네이터(Detonator)에서, 포스웨어(ForceWare)를 거쳐 현재는 지포스(GeForce)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Radeon 8500 시리즈 부터 사용 된 ATI 카탈리스트는 AMD로 인수 된 이후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크림슨(AMD Radeon Software Crimson)이라는 패키지로 배포가 되어, 32비트와 64비트 운영체제에서 다양한 모델을 간편하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수동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