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8

윈도우 가상 메모리 크기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2. 17.

 윈도우에서는 프로그램 실행이나 대용량 파일의 작업 등으로 인해, 컴퓨터 시스템의 물리적인 메모리 용량이 부족한 경우 하드디스크 공간의 일부를 가상 메모리(Pagefile.sys)로 사용을 하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관리를 하게 됩니다. 주기억 장치 보다 속도가 느린 보조 기억 장치의 페이지 파일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 시스템이 느려 지기 때문에, 메모리 용량이 충분한 경우 램디스크(RamDisk)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RAM의 일부 공간을 할당 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가상 메모리 크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indows 페이지 파일 관리하는 방법


※ 컴퓨터 사용 중 윈도우의 가상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Windows Vista와 7에서는 '시작 - 제어판', 8과 8.1, 10에서는 단축키 '윈도우 + X' 키를 눌러 활성화 되는 항목 중 '제어판(P)'을 선택한 후 '제어판\모든 제어판 항목\시스템' 경로로 이동을 하여, 좌측 메뉴 중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 합니다.

 


※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하여, 시스템 속성 창이 활성화 되면, 상단의 '고급' 탭을 클릭한 후 성능 항목의 '시각 효과, 프로세서 일정, 메모리 사용 및 가상 메모리' 우측의 '설정(S)...' 버튼을 클릭 합니다. 참고로 고급 설정 항목의 내용을 변경하려면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 시스템 속성의 고급 탭에서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성능 옵션 창이 활성화 되어, 상단의 '고급' 탭에서 프로세서 사용 계획과 현재 Windows에서 RAM 처럼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의 페이지 파일 크기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우측 하단의 '변경(C)...' 버튼을 클릭하면, 가상 메모리 용량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가상 메모리 창이 활성화 되면, '☑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를 체크 해지 한 후 '◉ 사용자 지정 크기(C):'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여, 처음 크기(MB)(I):와 최대 크기(MB)(X):' 값을 입력한 다음, 설정(S)' 버튼을 누르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 하면, 가상 메모리 크기가 변경되고, 다른 드라이브에 적용한 경우 기존의 'pagefile.sys' 파일은 삭제가 됩니다.

 

※ 모든 드라이브의 총 페이징 파일 크기는 최소: 16MB, 시스템에 따라 권장: 값과 현재: 값이 MB 단위로 표시되어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페이징 파일의 처음 최소 크기는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실제 RAM 용량, 최대 크기는 RAM 크기의 세 배로 설정하도록 권장하고 있어, 포스팅을 위해 시스템 메모리 8GB 기준으로 입력한 값으로, 사용 환경에 따라 적정 값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윈도우의 페이지 파일 크기를 처음 크기와 최대 크기를 다르게 적용을 하면, 시스템에서 가상 메모리 공간이 부족한 경우 최대 크기로 용량을 늘리는 과정에서 시스템이 느려지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따라 물리적인 램 용량의 1.5배 수준에서 최대 값과 동일하게 설정하고, 사용 중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에는 최소 크기와 최대 크기를 적정 수치로 늘려 주는 방법을 사용 해도 됩니다. 참고로 4GB 이상의 RAM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페이지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 페이징 파일 크기를 없음 '0'으로 설정하기도 하는데, 일반 사용자의 경우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값 수준은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윈도우 가상 메모리 용량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