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NAVER blog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수 통계 저장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1. 23.

 네이버 블로그 방문 통계는 스마트리포터에서 1일 기준으로 중복하여 합산하지 않으며, 동일인이 로그인과 비로그인 상태에서 방문한 경우에는 개별 산정이 되어 2명이 추가 됩니다. 방문 횟수는 내 블로그에 방문한 총 횟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최종 방문시간 30분 이내에 다시 방문하는 경우에는 추가 카운트 되지 않으며, 페이지뷰는 포스트 하단의 페이지 기능을 이용하여 '1,2,3..페이지'로 이동한 경우에는 포함이 되지만, 조회수에는 집계 되지 않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수 통계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NAVER 블로그 스마트리포터™


※ 네이버 블로그에 로그인 한 다음, 프로필 영역의 '통계'를 선택하면, '스마트리포터™'로 이동을 하여, 통계 요약과 방문자 현황, 유입경로와 인기 포스트 등의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요약보기에서 그래프 형태의 방문트렌트와 도형 형태의 방문자분포, 검색유입분석 및 조회수 TOP 등의 항목은 날짜와 기간을 지정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통계를 저장하거나 '블로그 포스트로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여 포스트 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리포터에서 '블로그 포스트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내 블로그에 담기 창이 활성화 되어, 제목과 블로그 카테로리의 경로, 한글 500자 이내의 덧붙임글과 태그, 공개설정에서 전체공개와 이웃공개, 서로이웃공개와 비공개 등 설정정보 등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블로그로 스크랩이 됩니다.

 


※ 스마트리포터의 통계요약보기에서는 일간, 주간, 월간 버튼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지정한 기간의 방문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일간은 최근 3개월, 주간은 최근 15주, 월간은 2008년 06월 부터 조회에 기간의 제한이 없는데, 일간과 주간 통계의 경우 정보를 제공하는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시점의 경우 '통계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한 다음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통계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내가 저장한 목록'에 저장되었습니다.', '지금 확인 하시겠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며, 확인 버튼을 누르면, 내가 저장한 통계로 이동 합니다. 참고로 방문자 현황의 반문 트렌드와 분포, 시간대별 분포, 유입경로 분석의 검색유입과 유입 URL, 인기포스트의 조회수와 댓글수, 스크랩수 Top은 블로그 포스트로 보내기나 통계 요약에 추가할 수 있으며, 통계 요약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일간 및 주간, 월간 형태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내가 저장한 통계에서는 통계일자에 '년.월.일', 통계목록에 제목, '연.월.일.시.분.초' 형태의 저장된 시간 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메모 추가 기능을 이용하면, 저장한 시점의 블로그 운영 상황와 방문자 유입에 대한 세부적인 기록을 남기고, 필요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간대별 분포는 일간으로만 제공을 하며, 블로그 방문자 수를 01시 ~ 24시 까지 1시간 단위 까지 방문이 많은 시간과 적은 시간을 보여주는데, 방문 트렌드 항목과 마찬가지로 우측의 '그래프'를 선택하여 막대나 선형 등으로 모양을 변경하거나 전체 챠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리포터는 2008년 06월 부터 방문자수에 대한 다양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간 데이터는 최근 3개월 까지 7일 단위로, 주간 데이터는 최근 15주 이내 까지 12주 단위로, 월간 데이터는 2008년 06월 부터 12개월 단위로 방문 트렌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이나 NAVER 애널리틱스(Analytics)를 이용 할 수 없으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스마트리포터를 이용하여 시간대 별 부터 일간, 주간, 월간, 형태로 확인하고 통계 저장이나, 블로그 포스트로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여 관련 데이터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의 RSS는 기본적으로 부분 공개만 가능하며, 유입 URL도 대부분 NAVER가 차지하고 일부 Daum 유입 이외에, Google의 비중은 상당히 낮은 편 입니다. 이상,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수 통계 저장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