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 윈도우에서 한영전환 및 한자 키 사용하는 방법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애플의 매킨토시 시스템에서 부트캠프를 이용하여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입력 장치인 Keyboard 설정을 Type1으로 선택을 하면, '❖'는 '⌘', 'Alt'는 좌측 'option', 'Ctrl'은 왼쪽 'control', 오른쪽 'option'은 '한/영', 우측 'control'은 '한자'로 적용 됩니다. 설치 과정 중 옵션을 type3로 적용한 경우에는 리눅스 시스템과 동일하게 왼쪽 'shift + space'는 '한/영', 'control + space'는 한자키로 적용되어 사용할 수 있으며, 특수키 구성과 자판 배열 등 레이아웃에 차이가 있는 Apple Keyboard에서는 편리한 사용을 위해 키 매핑이 과정이 필요하기도 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트캠프 윈도우에서 한영전환 및 한자 키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How to Keyboard Mapping in Boot Camp Windows
☞ 첨부파일: Macbook KeyBind v1.0.0.1 Portable.exe [1.59MB]
※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 Macbook KeyBind를 이용하여 Mapping을 하면, 맥북에서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도 한/영 전환과 한자 키를 사용할 수 있으며, 포터블 버전으로 배포가 되어 'mackeybind.exe'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여 바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맥북 키바인드는 단일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Right Command Key(Right Windows Key)' 우측의 선택 값 'None ∨'의 콤보 버튼을 눌러 '한글'을 클릭하면, 우측 '⌘' 키를 '한/영' 키로 적용이 됩니다.
※ Macbook KeyBind 화면 중앙의 Right Option Key(Right Alt Key) 우측의 기본 값 'None ∨'의 콤보 버튼을 눌러 '한자'를 선택하면, 우측 '알트' 키가 '한자' 키로 적용이 됩니다.
※ 매킨토시 시스템의 애플 키보드에서 우측 커맨드와 알트 키를 한글과 한자 키 등으로 옵션을 선택한 후 좌측 하단의 'Set Keycode'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값이 적용 되며, 'Default Keycode'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 된 값을 초기 기본 값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맥북 키바인드 프로그램에서 'Set Keycode' 버튼을 클릭하면 'mackeybind' 창이 활성화 되어 '!키 값을 설정하였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확인' 버튼을 누르면 팝업 창이 닫히게 됩니다.
※ Macbook KeyBind를 이용하여 키보드 맵핑을 하더라도 바로 적용이 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으며, 프로그램 우측의 '×' 닫기 버튼을 클릭하면 '!변경된 키 설정을 적용하실려면 재부팅하여야 합니다.' 라는 'mackeybind' 메시지 창이 활성화 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 후 적용한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Windows 시스템에서 원 버튼 애플 마우스 사용하는 방법
부트캠프 윈도우에서 키보드 매핑 프로그램 Macbook KeyBind를 이용하여 애플 로고가 있는 우측 '⌘' 키는 '한/영', 'option' 옵션 키는 '한자' 키로 변경을 하여 사용 할 수 있는데, 한자나 한영 전환 키가 없는 일반 IBM PC 영문 키보드 등에서는 오른쪽 '❖' 윈도우 키를 '한/영', 'Alt' 키를 '한자' 키 등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키 매핑 과정은 윈도우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것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미리 Registry 값을 백업한 후 작업하는 것이 안전하며, 맥이나 백북 등의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시스템의 Boot Camp를 이용하여 Windows를 설치한 경우에 애플 키보드를에서 적용 할 수 있으며, 일반 윈도우에서 103/106키 등의 키보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