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공유마당 저작권 만료 및 공유저작물 이용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10. 10.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은 사진이나 그림, 문학 작품 및 동영상, 음악 등의 다양한 저작물 중에서 만료 저작권이나 공유저작물을 다운로드 받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 CCL) 조건에 의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마당의 공유저작물은 저작권 만료나 저작권 기증, 자유이용허락저작물 및 공공기관의 무료 저작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유마당 저작권 만료 및 공유저작물 이용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마당 공유저작물 검색 방법

※ 공유마당은 통합검색 또는 이미지와 멀티미디어, 텍스트, 저작자, 태그 등의 검색 조건을 이용하여 저작권 만료나 공유저작물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스며, 국내저작물이나 e-Book(이북) 이외에도 유럽 연합의 전자 도서관 프로젝트인 유로피아나(Europeana)를 이용하여 해외저작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마당 바로가기

※ 공유마당의 검색결과 페이지에서는 저작권 종류별로 다양한 검색 결과가 나타나는데 상세검색을 이용하여 소설이나 논문, 보도자료 등의 어문, 대중가요나 동요 등의 음악, 미술, 사진, 동영상, 서체 프로그램을 포함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창작연도와 만료저작물, 기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조건에 따라 세부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공유마당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자료는 기본적으로 CC BY-NC-ND[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형태의 Creative Commons license 표시가 되어 있어 출처(저작자)를 밝혀야 하고,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으며,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하는데, '이 공유저작물의 이용범위를 숙지하고 동의 합니다.'에 선택 체크하면 다운로드나 프린트가 가능 합니다.


 공유마당은 블로그나 카페, 웹 사이트 등을 운영하거나 이용하면서 인터넷에서 가져온 콘텐츠는 마음대로 사용해도 되는지 고민할 필요 없이 제시하는 조건에 따라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PC환경 이외에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서도 접속이 가능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SNS로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로피아나가 판권을 보유하고 있는 해외 저작물의 경우 엑세스 허용과 제한적 허용 등의 CCL 조건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용시 반드시 유로피아나 라이선스 안내 페이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이상, 공유마당 저작권 만료 및 공유저작물 이용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