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NAVER blog

네이버 블로그 엮인글(트랙백) 차단 설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4. 10. 2.
  블로그는 운영자가 작성한 포스트를 단순하게 읽는 형태의 단순한 서비스에서 RSS나 Atom을 이용하여 구독하고 그 블로그에 댓글(Reply)과 트랙백(Trackback)을 달 수 있게는 기능이 추가되어 양방향 서비스 형태로 발전을 하였고 그 중 외래어인 트랙백을 네이버에서는 우리말인 엮인글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트랙백 기능은 연관성 있는 글들을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스팸 광고성 댓글과 마찬가지로 스팸 트랙백도 관련 없는 정보로 유도하여 방문자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엮인글(트랙백) 차단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엮인글 설정 방법

※ 네이버 블로그에 엮인글 허용 또는 차단 등의 설정은 포스팅 작성 또는 글 수정 시 개별글의 엮인글 허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전체 포스팅에 대한 엮인글 설정은 네이버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메뉴 글·관리 - 플러그인·연동 관리에서 '글쓰기 API 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의 글쓰기 API 설정 하단의 포스트 등록 환경 설정에서 '엮인글 허용'에 체크 해지를 한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엮인글 설정이 해지되어 차단이 됩니다. 반대로 체크를 하면 엮인글 쓰기나 엮인글 달기가 가능하며, 기본값으로는 허용에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작성시 엮인글 설정 방법

※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팅 작성 또는 글수정 시 하단의 설정정보 항목에서 '엮인글 허용'을 체크 해지하면 해당 포스팅에는 엮인글을 달 수 없게 되며, '이 설정을 기본값으로 유지'에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설정 시점 이후에 작성하는 포스팅에 대해서는 엮인글을 쓰거나 달 수 없게 됩니다. 다만, 기존에 작성한 포스팅은 일일이 글을 수정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엮인글 허용 여부를 체크 또는 해지해야 하기 때문에 '글쓰기 API 설정'에서 엮인글 허용 여부를 설정하는 것이 간편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포스팅 작성시 제목 우측에 '엮인글' 항목을 체크하여 '엮어쓰기를 할 포스트의 트랙백 주소'를 넣어 포스팅을 작성하거나 작성한 포스팅의 글 수정 시 동일한 방법으로 트랙백 주소를 넣어 엮인글을 달 수가 있습니다. 트랙백은 다른 블로그 미디어와 소통할 수 있는 블로그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 이지만 광고성 스팸 댓글과 마찬가지로 개별적으로 차단하기 어려울 정도로 포스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성 트랙백이 계속 달리는 불가피한 상황에 설정을 하면 블로그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네이버 블로그 엮인글(트랙백) 차단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