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다음 팟플레이어 소리 증폭 및 Winamp DSP 플러그인 사용

POSTED BY© 듀륏체리 2014. 4. 21.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동영상이나 음악 등의 미디어 파일 재생 시 AC3Filter나 DTS(Digital Theater System)로 인코딩 되어 있는 파일은 'AC3/DTS 소리 증폭' 기능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um PotPlayer는 윈앰프의 다양한 DSP 플러그인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음성 출력 장치나 S/PDIF 음성 출력 장치 및 출력 채널 설정 또는 개별적인 채널의 볼륨조절 사용을 통해 사운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 팟플레이어 소리 증폭 및 Winamp DSP 플러그인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Daum PotPlayer AC3/DTS 소리 증폭 사용

※ 다음 팟플레이어 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음성 - 볼륨 조절 - AC3/DTS 소리 증폭 사용' 선택하면,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이 AC3Filter나 DTS(Digital Theater System)로 인코딩 되어 있는 경우에는 소리를 증폭하여 감상할 수 있으며, 개별적인 채널의 볼륨조절 사용 및 S/PDIF 음성 출력 장치와 출력 채널 설정을 통해 Daum PotPlayer 재생 시 소리가 작게 나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Daum PotPlayer Winamp DSP 플러그인 사용

※ 다음 팟플레이어에서는 기본적으로 윈앰프 DSP 플러그인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Daum PotPlayer '환경 설정 - 기본 환경'에서 '음성 - Winamp DSP 플러그인'을 선택한 다음, 경로에서 'C:\Program Files\Winamp\Plugins' 폴더의 DFX Audio Enhancer 등의 플러그인을 연결하면, Winamp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다음 팟플레이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채널 이하에서만 동작'이 기본값으로 체크되어 있으면, 5.1채널이나 7.1채널 등의 오디오 시스템에 따라 사용자 플러그인 동작의 선택이 필요 합니다.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동영상 재생 시 소리가 작게 나오는 경우에는 'AC3/DTS 소리 증폭'이나 S/PDIF 음성 출력 장치 및 출력 채널 설정을 통해 시스템에 맞추어 볼륨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윈앰프의 DSP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영화관이나 콘서트장 같은 환경으로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소리이나 개별적인 채널의 볼륨조절 사용이나 노말라이저 사용에서 100% 이상 설정 시 사운드가 변형될 수 있으며, DFX Audio Enhancer 등의 플러그인은 별도의 설치가 필요 합니다. 이상, 다음 팟플레이어 소리 증폭 및 Winamp DSP 플러그인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