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팁

프린터 인쇄 오류 중 spoolsv.exe 오류 해결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3. 11. 21.
  spoolsv.exe 오류로 인한 프린터 인쇄 오류는 컴퓨터의 CPU 속도에 비해 주변장치의 처리속도가 느려서 발생하는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스풀링(Spooling)의 인쇄 관리 및 우선 순위 작업 할당 오류로 인해 발생 합니다. 프린터의 스풀 기능은 CPU가 프린터 출력을 직접 제어하는 경우 프린터의 인쇄 작업이 끝날 때까지 다른 작업을 못하기 때문에 프린터로 전송될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잠시 저장하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면서 CPU 사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능 이지만, 프린터 스풀 오류로 인해 인쇄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린터 인쇄 오류 중 spoolsv.exe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프린터 인쇄 오류: spoolsv.exe 오류 해결 방법

※ 프린터 인쇄가 되지 않으면서 시스템이 느려 지는 경우에 윈도우 단축키 'Ctrl + Alt + Delete'를 눌러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면, 실행 중인 프로세스 중 'spoolsv.exe'에서 CPU 점유율을 100% 가까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스풀러 오류가 발생하여 인쇄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프린터 스풀러를 중지 시킨 다음, 인쇄 대기 문서를 삭제한 후 스풀러를 다시 시작 하면 됩니다.

※ 윈도우 8에서 스풀러 오류로 인해 프린터 인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윈도우 작업 관리자 상단 탭 우측의 서비스 항목의 'Spooler'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스플러를 중지 시킨 후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 폴더 내의 파일이나 폴더를 모두 삭제한 후 'Spooler'를 다시 사작 하면 됩니다.

※ 윈도우 XP,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윈도우 8에서는 윈도우 서비스 항목에서 'Print Spooler'를 중지 시킨 후 프린트 임시 파일을 삭제한 다음, 프린트 스풀러를 다시 시작해 주면 되는데, 스풀러 오류로 인해 프린터 인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윈도우 제어판의 모든 제어판 항목에서 서비스 항목을 선택합니다.

※ 윈도우 서비스 항목에서 'Print Spooler'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중지'를 선택하거나, 좌측의 서비스 '중지'를 선택하면 프린트 스풀러가 중지 됩니다. 참고로 'Print Spooler'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선택한 후 프린트 스풀러를 중지 하거나 다시 시작, 자동 시작 및 수동 시작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서비스 항목의 'Print Spooler'를 중지한 다음, 윈도우 탐색기의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 경로로 이동하여, 'PRINTERS' 폴더 내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모두 삭제해 줍니다.

※ 윈도우 탐색기에서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 경로의 'PRINTERS' 폴더 내의 파일이나 폴더를 모두 삭제한 다음, 윈도우 서비스의 'Print Spooler' 할목을 다시 시작 하면 'spoolsv.exe'의 CPU 점유율이 높아 지는 오류가 해결 되고 프린터로 인쇄가 가능 합니다.


  윈도우 프린터의 스풀 기능 사용 시에는 바로 인쇄 시작과 스풀된 문서를 먼저 인쇄하는 것이 기본 옵션으로, 윈도우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의 프린터 속성에는 스풀(Spool) 기능을 끄거나 켜는 옵션 및 스풀 종료 후 인쇄하거나 바로 인쇄를 시작하는 옵션을 지정할 수 있으며, 윈도우 작업 스케줄링에서 스풀된 문서를 먼저 인쇄하는 옵션 등이 있습니다. 프린터의 스플링 오류는 로컬 프린터 사용 이외에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프린터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네트워크 설정을 점검해야 합니다. 이상, 프린터 인쇄 오류 중 spoolsv.exe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