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WordPress

설치형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드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3. 2. 11.
  블로그 만들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어디에 블로그를 만들까 고민을 하게 되고, 선택하는 블로그 서비스에 따라 블로그 반드는 방법도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국내의 경우 포털사이트에서 서비스하는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이글루스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외에 구글의 블로거에 통합된 텍스트큐브(舊, 테터툴즈)가 있습니다. 블로그 마다 스킨이나 플러그인, 위젯 등의 설정이나 사용방법이 차이가 있어 블로그 만들기에 앞서 블로그의 선택이 중요한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 지원과 스킨 편집이 가능한 설치형 블로그 만들기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블로그 워드프레스(WordPress)는
템플릿 시스템을 사용하는 오픈 소스 블로그 소프트웨어로 워드프레스 테마 지원과 PHP와 HTML 코드 수정을 통해 세분화된 페이지 구성을 통해 블로그를 꾸밀 수 있으며, PHP와 HTML 코드 수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위젯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특징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되어 있고 통합 링크 관리 체계와 퍼머링크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카테고리 구성과 태그지원 및 여러 명의 작성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관련 대표적인 사이트로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과 워드프레스오알지(wordpress.org) 두곳이 있는데, 두 사이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워드프레스오알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사이트의 제작과 운영에 필요한 워드프레스라는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곳이고, 워드프레스닷컴은 워드프레스라는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다시 말하면, 워드프레스닷컴은 티스토리처럼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고, 워드프레스오알지는 설치형 블로그 텍스크큐브 처럼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에는 별도의 도메인과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 워드프레스오알지(wordpress.org)를 이용하여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 블로그 를 만들기 위해서는 블로그의 주소로 사용할 개별 도메인과 블로그를 설치하고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웹호스팅 서비스나 웹서버 공간이 필요 합니다.
- 현재 워드프레스의 최신 버전은 워드프레스 3.4.2로 zip과 tar.gz의 두가지 형태로 배포 되고 있으며,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설치를 위해서는 최소 PHP 4.1이상, MySQL 4.1 이상이 필요하며, 권장사항 최소 PHP 5.0이상, MySQL 5.0 이상 입니다.
-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은 워드프레스오알지 한국어 페이지(http://ko.wordpress.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닷컴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설치나 별도의 도메인 및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 없이, 워드프레스닷컴에 회원가입 후 간단한 설정만 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는 경우에는 100여개의 테마 중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고, 다른 블로거 들과 쉽게 교류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서비스와 백업 등이 지원이 됩니다.

*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는 경우에는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한 후 간편하게 블로그를 만들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의 폭이 좁고 플러그인은 설치할 수 없습니다.
- 워드프레스닷컴의 경우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무료 사용 공간을 3GB까지 제공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공간을 사용할 경우에는 추가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무료 테마 이외에 프리미엄 테마의 경우 보통 70~80$,
개별 도메인의 경우 연 13$로 추가 옵션에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워드프레스닷컴(http://wordpress.com/)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


 워드프레스는 CNN, UPS 등의
전세계 약 5,800만개의의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으며, 국내에서도 서울시청 홈페이지 등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제작하면서 더욱더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대부분 미국이나 유럽 국가가 차지하고 있고,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이 워드프레스 사용자 10위 안에 위치하고 있는데, 현재 국내에서도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블로그 만드는 경우에 가입형과 설치형에 따라 방법과 비용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기에 앞서 적합한 유형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설치형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