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2. 7. 3.
 네이버 검색의 경우 국내 검색엔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므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경우 네이버 검색 유입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경우 다양한 검색옵션을 통해서 검색을 할 수 있는데, 최근글, 제목, 중복문서 포함 등 이러한 옵션을 설정하더라도 네이버 검색에 누락이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합니다. 검색 엔진에 대한 알고리즘의 경우 개인적으로 논하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감소 원인과 네이버 블로그의 한계" 참조하세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티스토리와는 다르게 공감, 댓글, 스크랩, 이웃, 서로이웃, 이웃공개, 서로이웃 공개, 비공개 등 다소 복잡한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스크랩이나 퍼가기를 이용하여 포스팅을 한 경우 네이버 검색에서 중복문서로 분류하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는데, 종종 오류가 있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테스트 해 본 결과 퍼가기 한 글을 대부분 중복문서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이외에 포스팅 한 글 자체가 네이버 검색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경우 검색 키워드에 따라 블로그나 카페 글 등이 바로 검색에 나타는 경우도 있지만, 보험, 대출, 신용카드 등의 금융이나 다이어트, 건강 등의 의료 뿐만 아니라 IT, 쇼핑 등의 비지니스 키워드의 경우 대부분 클릭초이스 등의 광고나 웹사이트 등이 먼저 검색에 노출 되므로 위의 이미지 처럼 블로그 검색에서 포스팅 한 글의 전체 제목을 넣어 검색을 한 후 검색에 정상적으로 반영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바로 검색이 안되는 경우는 검색 옵션에서 최신글이나 검색 기간을 설정하고, 제목, 유사문서(중복문서), 출처선택에서 특정 출처만 검색을 선택한 후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는 검색에 누락이 된 경우 입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이 된 경우 해당화면을 캡쳐한 후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에 보면 네이버 고객센터 문의하기 Click! 메뉴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네이버 고객센터를 이용해 처리하면 됩니다. 참고로 화면 캡쳐는 그림판을 실행하여 키보드의 Alt+Print Screen 버튼을 눌러 캡쳐를 하거나 무료 화면캡쳐 프로그램 픽픽(PicPick) 다운로드 / 픽픽 포터블 다운로드 참조하세요.


 위의 블로그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문의하기를 이용하여 네이버 고객센터로 이동하면, 네이버 고객센터 - 블로그 검색 - 이용문의 페이지로 바로 이동 합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검색 관련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라 네이버 검색에 나오지 않는 이유와 글을 수정하는 경우 검색에 반영 뿐만 아니라 출처 옵션이나 유사문서 옵션(중복문서)을 이용한 검색 여부를 확인하는 안내가 나옵니다. 출처옵션/유사문서 옵션을 적용하고 검색에 나타나지 않은 상황이므로 문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문의 내용에 처리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는 이메일 주소와 문의 내용만 입력하여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지만, 네이버 검색 누락 결과를 화면캡쳐한 부분을 파일로 첨부하고 누락된 게시물 주소와 게시물 제목을 입력하면 보다 신속하게 처리가 이루어 집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관련 내용을 고객센터에 문의는 오전에 문의하면 오후에 답변을 받아 볼 수 있지만 대개는 1일 정도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복문서로 분류 되거나 검색 누락이 되기 쉬운 실시간 검색어 관련 포스팅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여 처리를 하더라도 결과가 반영되어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정성스럽게 작성한 포스팅이 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보통 비즈니스 키워드가 들어간 포스팅이나 관련 포스팅이 많은 주제는 검색이 누락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처리하면 대부분 정상적으로 검색에 반영 됩니다.


 참고로 동일한 주제와 내용으로 많은 포스팅 하는 경우 본인의 글이 본인의 글을 검색에서 밀어내거나 중복문서로 처리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스크랩이나 이벤트, 기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포스팅 하기 보다는 본인의 생각과 경험을 포스팅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그리고 고객센터의 경우 개발자가 아니라 해당문의에 대한 처리를 해 주는 직원이므로
가급적 시스템 적인 부분 보다는 관련 부분에 대한 처리 요청을 부드러운 어체로 요청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이상, 네이버 검색 누락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문의하기 Click!

*관련 포스팅
  ○ 네이버 블로그에 위젯 등록 방법 / 블로그에 링크프라이스 위젯 등록 하기
  ○ 네이버 블로그에 리얼클릭 적용하는 방법
  ○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 / ZUM 줌인터넷에 블로그 검색 등록하는 방법
  ○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 / 구글에 검색 등록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