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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팁/TISTORY

카카오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 애드센스를 통해 하루 어느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을까? 예측 수치

POSTED BY© 듀륏체리 2023. 7. 4.

 인터넷 웹사이트의 트래픽은 2023년 초 부터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COVID 19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020년 초반 부터 계속 증가하였다가 2022년 말 이후 부터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 입니다. 국내의 경우 검색엔진 기준으로는 네이버와 구글, 다음과 빙,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 순으로는 유튜브가 절대적인 1위에 그 뒤를 구글과 네이버가 차지하고 있는데, 포털사이트 다음은 2010년대 초반까지 네이버에 이어 2위를 차지하다가, 카카오와 합병 이후 주요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이용자 이탈이 시작되었고, 2020년대에 접어들면서 구글에 2위를 내주고 3위 자리도 위태로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tistory logo

 

1. 국내 검색엔진 이용 순위: 인터넷트렌드 

INTERNET TREND

 

 인터넷트렌트의 국내 검색엔진 이용 비율은 2023년 06월 28일 금요일 기준 1위 NAVER가 약 55%, 2위 Google은 약 35%이고, 3위 Daum은 약 4%, 4위 Microsoft Bing은 약 3.7%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외에 1% 미만으로는 ZUM이 0.34%, 국내에서는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는 Yahoo!가 0.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INTERNET TREND™ 데이터는 국내 익명의 5천만 MAU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성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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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EMRUSH의 대한민국 웹사이트의 월간 방문자수 순위

SEMRUSH

 

 국내 웹사이트 방문자 순위는 SEMRUSH의 2023년 04월 월간 누적 방문자수 기준으로 1위 YouTube가 37억2,000만명, 2위 Google이 6억6,788만명, 3위 NAVER는 4억2,137만명이고, dcinside와 namu.wiki, coupang과 fmkorea에 이어 tistory는 9,561만명에 1일 약 318만7,000명, Daum은 7,675만명에 1일 약 255만8,000명으로, 포털사이트 다음 보다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 누적 방문자수가 월간 약 2,000만명 정도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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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Google AdSense 수익 전세계 상위 5명의 소득

Google AdSense 수익 전세계 상위 5명의 소득

 

  구글 애드센스 수익 상위 5명의 2020년 소득은 1위 피트 캐시모어가 1일 방문자 수 416만명에 월 12억2,700만원, 2위 커트니 로젠이 일 방문자 수 395만명에 월 8억원, 3위 숀 호건은 1일 방문자 수 344만명에 월 6억7,500만원으로 1일 환산시 약 2,250만원, 방문자수가 티스토리와 가장 비슷한 4위 케빈 로즈는 1일 방문자수 311만명에 월 6억1,300만원으로 1일 환산시 약 2,043만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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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글 애드센스의 페이지 RPM

구글 애드센스의 페이지 RPM

 

 Google AdSense 수익 4위 케빈 로즈의 Page RPM은 원화로 약 6,569원, 달러로는 약 $5 달러로 상당히 높은 편인데, 통상적으로는 페이지 RPM $3 달러면 높은 편에 속하게 됩니다. 만약 티스토리 1일 방문자수 약 318만명과 비슷한 4위 케빈 로즈의 수익을 그대로 환산하여 반영 한다면 티스토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총 수익은 1일 약 2,089만원, 월간 약 6억2,670만원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CPC 단가가 높거나 높은 클릭률을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페이지 RPM $3 달러를 적용할 경우에는 1일 836만원에 월 2억5,067만원, 전세계 평균 값에 가까운 Page RPM $1.5 달러를 적용할 경우에는 1일 418만원에 월 1억2,534만원 입니다. 다시 말하면 전세계 평균치를 적용할 경우에 티스토리의 모든 블로거가 얻을 수 있는 하루 수익은 약 418만원 정도이고, TISTORY 전체 소득을 전체 사용자가 '1/n'로 받게 되기 때문에 하루 $10 달러, 최소 수익 지급금액 기준인 $100 달러를 한달 동안 도달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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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카오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 애드센스를 통해 하루 어느정도의 수익을 올리고 있을까?

 티스토리에서는 2023년 06월 27일 11:00 부터 자체 광고를 tistory 본문 상단 또는 하단에 노출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검색을 통해 방문 유입이 이루어지게 되더라도 이탈률이 높아지게 되고, 체류를 하더라도 모바일 상단 광고 2개를 스크롤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터치하게 되어 부정클릭이 발생하게 됩니다. 애드센스 계정에서 제3자에게 수익금을 배분하는 경우에는 일반 계정보다 무효 클릭과 불필요한 광고 노출이 증가하게 되어 하나의 사이트에 2개의 pub 코드 권한을 부여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페이지 RPM

 

 모든 티스토리 사용자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산출한 페이지 RPM $3 달러시 1일 836만원에 월 2억5,067만원, $1.5 달러시 1일 418만원에 월 1억2,534만원, Google AdSense 수익 50%를 카카오에서 가져간다는 전제하에 RPM $3 달러시 개인과 kakao는 각각 페이지 RPM $1.5 달러에 해당하는 1일 627만원, $1.5 달러일 경우에는 각각 1일 약 314만원의 수익을 나누어 가지게 됩니다. 카카오에서 약 33%의 수익을 가져가는 경우에 페이지 RPM $1.5 달러를 적용하면, 페이지 RPM $1.0 달러가 적용되는 개인 전체는 1일 418만원, $0.5 달러가 적용되는 카카오는 209만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만, 예측한 수치는 중복 광고로 인한 방문자 이탈과 부정 클릭으로 수익 감소 및 kakao AdFit 손실 등은 반영되지 않고, 애드센스 광고를 게지하지 않은 TISTORY의 방문자 수도 당연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와 함께 티스토리 블로거가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그스팟으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기존 트래픽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카카오의 수익은 점점더 감소하게 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전체 트래픽을 임의로 환산하여 예측한 수치에 전세계 평균 페이지 RPM은 모든 웹을 포함한 값이기 때문에 정확할 수는 없지만, 표에서 제시한 값은 최대치에 가까운 편으로 실제 수익은 훨씬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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