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TISTORY

네이버 모바일 애드포스트 티스토리 모바일 광고 지원

POSTED BY© 듀륏체리 2012. 6. 21.
 국내 최대의 포털 사이트 네이버(NHN)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CPC 수익 모델인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에 제한적으로 제공하던 서비스였는데, 2012년 06월 28일 부터 모바일에서도 네이버 블로그에 애드포스트 광고가 적용 됩니다. 이와 함께 애드포스트의 모바일 웹 미디어 지원 범위가 텍스트큐브나 티스토리 등 설치형 블로그에서도 광고 적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모바일 애드포스트 티스토리 모바일 광고 지원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나 리얼센스의 리얼클릭을 이용하여 티스토리 모바일 웹 환경에서도 CPC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인데, 다만 설치형 블로그임에도 블구하고 모바일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포스트를 작성할 때 마다 애드센스나 리얼클릭의 광고 코드를 삽입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PC환경에서도 노출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티스토리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환경 에서도 CPC 광고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애드센스 모바일 광고로 인해 블로그 디자인 자체가 깔끔하게 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문의 인터페이스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애드포스트를 적용하고 있는 블로거에게 기존의 블로그 미디어에만 광고 게재가 가능하던 애드포스트 서비스가 2012년 6월 28일(목)부터 모바일 미디어에도 가능하다는 안내 메일이 발송 되었습니다. 2012년 06월 28일 부터는 네이버 블로그가 없어도 애드포스트 회원에 가입할 수 있고, 가입 후 회원 1명당 iOS 앱, 안드로이드 앱, 모바일 웹 미디어를 100개까지 등록이 가능 합니다. (단, 네이버 블로그는 1개만 등록이 가능) 이 부분에서 모바일 웹의 범위가 궁금하여 2012년 06월 18일 네이버 애드포스트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모바일 웹의 지원범위에 대해 문의를 하고 이틀이 지난 2012년 06월 20일 담당자에게 메일이 회신 되어 왔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 드리면 티스토리에도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적용이 가능 합니다. 2012년 06월 28일 부터 애드포스트에서 제공하는 미디어 관리 - 미디어 설정 메뉴를 이용해 미디어 검수 신청을 한 후 검수가 통과 되기 전에는 무료 광고, 검수가 통과 된 후에는 유료 광고가 노출되는 형태로 티스토리 모바일에서도 애드포스트 광고가 가능 합니다. 해당 부분은 06월 28일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 자세하게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웹 스크립트(Web Script) 다운로드 받기를 이용하면 아래의 코드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 header에 추가할 script입니다. -->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adimg3.search.naver.net/mobilejs/mobilead_min.js"></script>

<!-- 광고가 삽입될 div 입니다. NBP_MOBILEAD 보다 앞에 위치하여야 합니다. -->
<div id="nbpmobilead_div"></div>
<script type="text/javascript">
new NBP_MOBILEAD({
    cid: 'testcid', // 향후 실제 channel id로 교체해야 합니다.
    test: true, // 실제 서비스시에는 삭제하셔야 합니다.
    div_id: 'nbpmobilead_div' // 광고가 삽입될 div를 지정해주세요.
}); 
</script>
위의
웹 스크립트(Web Script) 소스 코드를 보면 애드포스트에서 발급 받은 채널 아이디와 광고를 지정 한 후 티스토리의 skin.html에 삽입하면 추후 모바일 환경에서도 간단하게 애드포스트를 이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형태 입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06월 28일 이후 확인이 가능 합니다. 네이버 모바일 미디어 광고 바로가기

 티스토리의 경우 모바일 웹 환경에서 블로거의 동의 없이 모바일 광고를 게제하는 문제로 인해 많은 블로거 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고, 네이버 애드포스트 보다 먼저 모바일 광고를 시작한 다음의 경우도 블로거와 수익을 공유하는 모델을 제시하지는 않은 상태에서 다음뷰 애드박스의 경우도 현재 광고 노출에 대한 보상의 범위를 다음뷰 랭킹에 따라 300위 안의 블로거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형태 입니다.

  이에 비해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 일정 기준의 블로거에게 애드포스트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이 5,000원 이상일 경우 출금을 할 수 있는데, 현재 모바일 광고 시장은 퓨쳐스트림네트웍스의 카울리, 다음커뮤니케이션 아담, 구글 ‘애드몹 등의 절대 강자가 없는 상황인데, 네이버 모바일 애드포스트 티스토리 모바일 광고 지원으로 인해 기존 모바일 광고 플랫폼 서비스에서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블로거와 웹 개발자의 힘을 얻어 광고 시장의 강자로 군림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거 입장에서 보면 기존에 2012년 05월 01일 애드센스가 광고 정책 변경으로 인해 모바일과 온라인 콘텐츠용 통합되어 기존의 온라인 콘텐츠 광개 3개까지 적용되는 것이 모바일을 합쳐 3개로 적용되는 과정에서 기존의 포스팅을 일일이 수정하여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수정하거나 스킨이나 디자인을 바꾸는 등많은 불편과 혼란을 겪기도 했었습니다.

 06월 28일 이후 네이버 블로그가 없어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여 모바일 웹 광고를 적용할 수 있게 되어 광고 선택의 폭이 넓어져 향후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이상, 네이버 모바일 애드포스트 티스토리 모바일 광고 지원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관련 포스팅: 블로그 수익모델 네이버 애드포스트 가입하기 / 네이버 애드포스트 모바일 미디어 광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