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OS X

Mac OS X에서 클래식 맥으로 부팅 및 재시동 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7. 2. 22.

 애플 매킨토시 컴퓨터에 사용하는 운영 체제는 초기에 매킨토시 시스템으로 불리우다가 7.5 버전 부터 맥 오에스로 변경되었으며, 1999년 10월 23일에 출시한 Classic Mac OS9가 마지막 버전 입니다. 매킨토시 시스템의 특징은 응용 프로그램과 드라이버 및 운영체제를 간단하게 재설치 할 수 있고, 레지스트리가 없어 시스템의 안정성이 높았으며, 생성되는 파일은 확장자가 없이 HFS와 HFS+의 메타 정보로 저장이 되었으며, 2001년 12월 05일 릴리즈 된 9.2.2 버전이 Classic의 마지막 버전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Mac OS X에서 클래식 맥으로 부팅 및 재시동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Mac OS 10에서 OS 9로 부팅 방법

 

※ 맥 OS X에서 Classic OS 9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먼저, 바탕화면 상단의 애플 아이콘을 클릭 한 후 하단으로 활성화 되는 세부 메뉴 항목에서 '시스템 환경설정...'을 클릭하거나, 하단의 독(Dock)에서 제어판 모양의 시스템 환경 설정 이이콘을 선택 합니다.

 

 

※ 시스템 환경설정 창이 활성화 되면, 시스템 항목의 'Classic'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에서 클래식 맥을 구동 시킬 수 있으며, 시동 디스크를 선택하면, 재부팅 시 클래식 맥으로 부팅 할 수 있습니다.

 

 

※ 시동 디스크로 화면이 전환 되면, 컴퓨터를 시동할 때 사용할 시스템을 선택하십시오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맥 운영체제 버전에서 'Mac OS 9.2.2...' 로 선택한 후 '재시동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재시동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를 재시동하시겠습니까?'라는 확인 창이 나타나며, 재시동 버튼을 다시한번 누르면, 클래식 맥으로 재부팅이 됩니다.

 

 

※ Mac OS 9.2.2로 부팅을 한 후 바탕화면 상단의 도구 메뉴 막대의 애플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이 컴퓨터에 관하여'를 선택하면, 버전과 내장 메모리, 가상 메모리 설정 상태와 최대 사용 가능 블럭 등의 정보와 함께 운영체제에서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파워맥 G4는 1999년 출시되어 2003년 단종된 기종으로 10년 이상 된 구형 모델이지만, 클래식 맥 OS 9.2.2 또는 Mac OS 10.5.8 버전 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어도비(Adobe) 포토샵(Photoshop)이나 쿼크익스프레스(QuarkXPress) 등을 이용한 그래픽 편집이나 전자 출판 등의 작업에서 현재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Power Mac G4에서는 OS X Leopard 10.5.8 버전 까지 설치할 수 있지만, 레오파드에서는 클래식 지원이 중단 되었기 때문에 Classic OS 9.2.2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Tiger 10.4.11 버전 까지 업데이트 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관련 내용을 기록하는 차원에서 포스팅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