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김프(GIMP) 2.8.20 한글판 설치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7. 4. 2.

 김프는 GNU GPL 라이선스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GIMP의 UI를 제작하기 위한 툴킷을 리눅스의 GUI 인터페이스인 GNOME(GNU Network Object Model Environment)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GIMP는 다양한 형태의 컴퓨터 아키텍처를 지원하여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과 윈도우, 맥 OS X와 솔라리스, BSD와 OS/2와 BeOS 등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최신 버전은 포스팅 작성일 기준으로 2017년 02월 07일 릴리즈 된 'GIMP 2.8.20 Packages for macOS and Microsoft Windows' 패키지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김프 한글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GIMP 2.8.20 Packages for Microsoft Windows

 

※ 첨부파일: GIMP 2.8.20 Setup.zip.z01.z02.z03.z04.z05  │ .z06  │ .z07

 

 

※ 김프 설치 파일은 2.8.20 버전 윈도우 용 버전 기준 약 73.9MB로, 첨부 파일의 반디집으로 분할압축한 *.zip ~ *.z07' 파일 8개를 동일한 폴더나 드라이브에 모두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됩니다.

 

 

※ 분할압축을 해제하고 'GIMP 2.8.20 Setup.exe'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 언어 선택 화면이 나타 나는데, 설치 프로그램에서는 한국어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 값인 영어(Engish)를 선택하여 'OK'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Setup-GIMP 창이 실행 된 후 'Install' 버튼을 누르면 기본 값으로, 좌측의 'Customize' 버튼을 클릭하면, 세부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즈 버튼을 누른 후 라이선스 계약에 동의하고 설치 경로를 지정 하면, Select Components 단계가 지행이 되며, 전체설치 시 약 285.9MB의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데, 기본 옵션 값에 선택 되어 있는 70.7MB 크기의 '☑ Translations' 항목이 체크되어 있어야 김프 한글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김프 파일 연결은 기본적으로 GIMP 이미지와 브러시 및 패턴 항목만 체크되어 있으며, 사용 환경에 따라 어도비 포토샵이나 윈도우 비트맷 등의 포맷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되고, 바탕화면 바로가기나 빠른 실행 아이콘 생성 여부를 선택하면 설치 과정이 진행 됩니다.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김프는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에는 포함되어 있으며, 윈도우와 맥 OS X 등에서는 별도의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데, 다국어 지원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한글 운영체제에서는 한글판으로 실행 됩니다. 참고로 GIMP 한글판 설치 후 최초 실행 시에는 플러그인과 시스템의 글꼴을 불러오기 하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 되며, 매킨토시 보다는 윈도우, 윈도우 보다는 리눅스 시스템 환경 보다 최적화 되어 있으며, 도움말 항목의 경우 온라인 지원 이외에는 별도의 사용자 메뉴얼을 추가로 설치해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