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알집(ALZip)으로 솔리드 압축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11. 8.

 이스트 소프트의 알집은 자체 포맷인 ALZ와 EGG를 포함하여 ZIP과 RAR, ACE와 7z 등 40여 종류의 파일 형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1999년 07월 프리웨어로 출시 된 이후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 입니다. ALZip은 2001년 출시 된 4.9 버전 부터 4GB 이상의 파일 처리를 위해 자체 포맷인 ALZ를 도입 한 이후 5.x 버전 부터 쉐어웨어로 변경이 되어 공공기관과 기업에서는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사용해야 하고, 유니코드 인코딩 지원을 하는 8.0 버전 부터 EGG 포맷을 도입 하였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집으로 솔리드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ALZip Solid Compression

 

※ 알집으로 솔리드 압축하는 방법은 먼저, ALZip을 실행한 후 프로그램 리본메뉴 형태의 상단 메뉴 중 '홈' 탭을 선택한 다음, 하단의 '새로압축'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N'을 눌러 작업 창을 실행 합니다.

 

 

※ 새로압축 창이 활성화 된 후 파일추가 하단의 '추가(A)' 버튼을 눌러 사진이나 문서, 동영상이나 오디오 파일 등을 추가하면 '파일명(N)'은 기본 옵션 값에서 'C:\Users\사용자명\Documents\' 경로에 '이름없음_01.zip' 형태로 저장이 되는데, 좌측 하단의 '고급설정(E)' 버튼을 클릭하면, 세부 옵션 항목이 활성화 됩니다.

 

 

※ 고급설정 버튼을 클릭한 후 '방법(T)' 항목 우측의 '☑ 솔리드 압축(M)' 항목을 체크한 다음, 기본 방식(R)이 'ZIP' 등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 '알집' 알림 창이 활성화 되어 '솔리드 압축은 EGG포맷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기본압축, 압축률 우선 압축방법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와 분할압축을 지원하지 않습니다.'에서 '예(Y)' 선택 합니다.

 

 

※ 알집에서 지원하는 압축형식 중 자체 포맷인 'ALZ'와 'EGG'와 'TAR' 및 'TBZ', TGZ와 LZH, JAR과 ZIP 등 총 8가지 형식으로, 멀티코어 사용은 'ZIP', 솔리드 압축은 'EGG' 포맷 형식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알집에서 솔리드 압축(M)을 체크하면, 방식(R)은 EGG, 방법(T)은 압축률 우선으로 변경이 되며, 우측 하단의 '압축' 버튼을 누르면, 솔리드 방식으로 적용이 되는데, 분할과 암호 입력 기능은 동시에 지원되지 않습니다.

 

 

 

 솔리드 압축은 WinRAR나 7-Zip 등의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파일 단위의 방식이 아니라 모든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연결하여, 이미지나 문서, 음악과 동영상 등 파일이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거나, 작은 파일을 여러개를 작업 할 때 압축률이 높은 장점이 있지만, 파일 속의 개별파일을 수정 및 편집하거나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며, 파일 속의 일부 파일 만 필요하여 해제하는 경우에도 전체를 해제 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일부가 손상되는 경우 알고리즘의 특성상 전체를 해제할 수 없기 때문에 작업 시 장점과 단점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