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Blogger) 주소 HTTPS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구글 블로그(Blogger) 주소 HTTPS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

Posted at 2016.02.28 00:00 | Posted in 블로그팁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은 컴퓨터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HTTP 프로토콜과 하이퍼텍스트, HTML 등을 이용하여 문자와 사진을 전송 합니다. 인터넷 통신 프로토콜인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는 TCP와 UDP 및 80번 포트를 사용하여 HTML 문서를 교환하며, 은행 등의 금융사이트 이외에도 포털사이트 등의 검색에는 SSL과 TLS를 이용하여 세션 데이터를 암호화 하여 전송하는 HTTPS를 사용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블로그 주소 HTTPS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Google Blogger URL 주소 형식 변경 방법


※ 파이라 랩스가 제작하여 1999년 08월 부터 서비스를 시작 한 블로그스팟(Blogspot)은 2003년 02월 구글에 인수 합병되어, 현재는 블로거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HTML을 이용한 스킨 편집과 다양한 템플릿을 지원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Blogger는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방문자 통계와 분석 이 가능하고,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블로그 설정에서 주소를 도메인과 연결하거나 보안이 강화 된 'https' 방식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블로그 '옵션 ▼' 메뉴를 클릭 한 후 '설정' 항목을  선택한 다음, 기본 항목에서 'HTTPS 사용 여부'의 '아니오 ▼'를 '예'로 변경하면, 블로그 주소가 보안이 강화된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 방식으로 변경이 됩니다.

 


※ HTTPS 사용 여부를 '예'로 변경하면, '경고: 맞춤 도메인 블로그에서는 HTTPS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 주소 항목에는 '경고: 맞춤 도메인을 설정하면 HTTPS 사용이 중지 됩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기본 블로그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방식이 변경 됩니다.

 


※ 구글 블로그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HTTP' 방식의 블로그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준으로 주소 창에 Blogger 아이콘과 blogspot URL 주소가 표시가 되며, 블로거 관리 페이지에서는 'HTTPS' 방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Google Blogger 주소 형식을 HTTPS 방식으로 변경을 하면, 주소 창에 blogspot URL 주소 우측에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가 되며, 소켓 통신에서 SSL과 TLS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세션 데이터를 암호화 하여 전송하게 됩니다.

 


 

 인터넷 통신의 인증과 암호화를 위해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이 개발한 HTTPS는 SSL(Secure Sockets Layer)에 기반한 기술로 웹 표준에 명시되어 있는 정식 명칭은 TLS(Transport Layer Security)이며, 소켓 통신에서 일반 텍스트를 사용하는 HTTP 방식 보다 보안이 강화되어, 전자 상거래 이외에도 많은 웹 사이트에서 사용하고 기본 포트는 443 Port를 이용하는데, 참고로 블로그 주소는 HTTPS 방식으로 변경 하여도, 기존의 HTTP 방식의 URL으로도 접속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구글 블로그 주소 HTTPS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

  1.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