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egloos

이글루스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2. 26.

 이스트소프트(ESTsoft)의 줌 인터넷(zum internet)에서 운영하고 있는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인 이글루스는 테터툴즈 기반의 티스토리 처럼 HTML과 CSS를 이용한 스킨 편집이 가능하고, 밸리와 스킨&위젯, 포토로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는 방문수와 페이지뷰 등을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 서비스인 애널리틱스와 함께, 사이트맵과 RSS 등록 및 신디케이션 설정을 통해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사이트 운영을 위한 웹마스터도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글루스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NAVER Webmaster Tool


※ 네이버 검색등록이 '네이버마이비지니스'로 개편이 되면서 종료 되었고, 웹마스터도구도 2015년 11월 30일 리뉴얼 되어, 2016년 01월 12일 부터 마이비지니스의 검색등록 영역을 대체하여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은 먼저, 계정에 로그인 한 후 연동할 사이트/앱 추가 화면에서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사이트 정보 입력 화면이 나타나면, 프로토콜 선택에서 'http://' 또는 TLS를 암호화 하여 전송 시 보안이 강화 되고, 기본포트를 443 포트를 사용하는 'https;//' 중 라디오 버튼을 '◉'체크 한 후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소유 확인 단계가 진행 됩니다.

 


※ 사이트 소유 확인에서 티스토리의 경우 '◉ HTML 태그를 체크하여, 생성되는 메타 태그를 복사한 다음, TISTORY 관리 - 꾸미기 - HTML/CSS 편집'에서 추가해 주면 바로 확인이 되지만, egloos의 경우 '이글루 관리 - 스킨에디터 - 전문가용 편집 - HTML/CSS 편집'에서 메타 태그를 추가하여도 사이트 확인이 되지 않으면, '◉ HTML 파일 업로드'를 선택한 후 'HTML 확인 파일'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 이글루스는 스킨에 이미지 파일만 업로드 할 수 있으며, 본문에는 첨부 파일의 경우 실행 파일과 함께 '*.html' 확장명도 첨부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HTML 확인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복사'를 합니다.

 


※ HTML 확인 파일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한 다음, 이글루스 에디터의 새글쓰기에서 포스팅 작성 시 본문에 붙여넣기 하고 저장하면 사이트 확인이 됩니다. 참고로 에디터 입력이나 html 입력 모두 동일하게 내용이 표시되며, 기존 포스팅에 포함하여도 사이트 확인이 됩니다.

 


※ 이글루스 블로그에 'HTML 확인 파일'을 메모장을 이용하여 본문에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되어 사이트 탭 메뉴에 등록된 블로그 URL 주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하단의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계정 하나로 최대 10개 까지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사이트 소유확인이 되지 않더라도, 등록한 URL은 검색반영을 위한 제출이 됩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 한 후 URL 주소를 클릭하면, 요약 정보 화면에서 오늘 수집 현황과 DNS와 TOBOTS.TXT 등의 최근 수집 상태 및 로봇 수집 페이지 수 현황, 신규 색인 추가 문서 수와 사이트명과 설명 등 노출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요청 탭의 '페이지 수집' 메뉴에서 검색에 누락 된 글을 반영하도록 하거나, 포스팅을 삭제하여 데드링크가 발생한 경우에는 '페이지 검색 제외' 기능을 이용하여 검색에 반영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현황 메뉴의 사이트 노출에서는 사이트명과 설명, Open Graph 제목과 설명, robots.txt와 사이트맵, RSS와 반응형 스킨이나 웹 등의 모바일 사용성 여부를 확인(✓) 또는 확인 안됨(×)으로 표시가 됩니다. 참고로 사이트 제목과 설명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스킨 HTML에 메타 태그를 추가해 주면 되고, 사이트맵은 생성 웹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sitemap.xml' 파일을 제작하여 추가할 수 있으며, RSS는 TISTORY는 주소 뒤에 'rss', egloos는 'index.xml'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이상, 이글루스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