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다음 팟플레이어 동영상 화면 캡쳐하는 방법

POSTED BY© 듀륏체리 2016. 2. 1.

 다음 팟플레이어는 카카오(구: Daum, DaumKAKAO)에서 배포하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판도라TV에서 인수한 KM플레이어의 개발자가 제작에 참여하여 2008년 05월에 베타버전, 2010년 07월에 정식 1.5 버전이 출시 되었습니다. Daum PotPlayer는 자체 코덱을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Codec을 설치하지 않아도 다양한 파일 포맷의 비디오와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으며, LIVE버전에서는 VOD서비스와 개인 방송을 송출할 수도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음 팟플레이어 동영상 화면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Daum PotPlayer 화면 캡쳐 방법


※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동영상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플레이어 상단의 'Daum 팟플레이어 ▽' 콤보 버튼이나 재생 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영상 ▶ - 영상 캡처 K ▶ - 현재 화면 바로 캡처(원본 크기) Ctrl + E'를 선택하면, 기본 설정 값에서는 JPEG 포맷으로 품질 100% 수준으로 저장이 됩니다. 영상 캡처 우측 메뉴에서 현재 크기와 파일 이름 생성, 화면 비율과 자막 표시 여부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연속 영상 캡처나 스냅샷 만들기도 가능 합니다.

 


※ 연속 영상 캡처, 단축키 'Ctrl + G'를 선택하면, 저장 설정의 '열기(...)' 버튼을 클릭하여 캡쳐 한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나 드라이브를 변경할 수 있고, '파일 이름 기준:'에서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현재 시간 기준으로 파일 이름 생성'을 재생 시간이나 캡처 순서대로 파일 이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되는 파일 형식은 포맷 설정에서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JPEG 파일을 비트맵(BMP)나 PNG로 변경할 수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나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 이외에 하단에 '화면 캡처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 재생 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영상 - 영상 캡처 - 스냅샷 만들기'나, 단축키 'Alt + N'을 누르면, 플레이 중인 영상의 썸네일 이미지 모음인 스냅샷을 만들 수 있으며, 저장 포맷은 BMP와 JPEG, PNG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화면 비율과 썸네일 갯수, 스냅샷 크기 및 여액 등을 픽셀 단위로 지정할 수 있으며, 파일 정보와 시간, 아이콘 표시 여부와 글꼴 등 세부 정보도 설정이 가능 합니다.

 


 

 팟플레이어는 50MB 이하 크기의 'ZIP' 또는 'RAR' 압축 형식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미디어 파일 재생과 시스템의 하드웨어 가속(DXVA, DirectX Video Acceleration) 및 고급 재생 기능에서 내장 Splitter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파일의 끊김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로그램 기본 메뉴 구성이나 단축키 등이 KM플레이어와 비슷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x86과 x64 버전으로 소프트웨어가 구분 되는데, 64비트 운영체제에서도 32비트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정적으로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 다음 팟플레이어 동영상 화면 캡쳐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